콘텐츠로 바로가기

now0930 일지

이런저런 생각

  • 홈
  • 비공개
  • 강좌
  • 잔여 작업 조회
  • 위치

127회 3교시 6번

제어밸브(Control Valve)의 캐비테이션(Cavitation) 현상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캐비테이션다운로드

아래는 주어진 문단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 것입니다.


문단 내용 요약

밸브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의 “강도(intensity)”는 다운스트림 압력(밸브 출구 쪽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변화에는 항상 트레이드오프(trade-off)가 따릅니다.

  1. 다운스트림 압력을 증가시키는 경우
  • 압력 강하 감소:
    다운스트림 압력을 높이면 밸브를 통과할 때의 전체 압력 강하(P₂ – P₁)가 줄어듭니다.
  • 증기압 이하로 떨어짐 방지:
    압력 강하가 줄어들어 밸브 내에서 압력이 액체의 증기압(P_V)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되어, 캐비테이션(즉, 기포 형성 및 붕괴)이 억제됩니다.
  • 유량 감소:
    반면, 전체 압력 강하가 감소하면 유체의 흐르는 힘이 줄어들어 공정(flow) 유량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1. 다운스트림 압력을 낮추는 경우
  • 압력 강하 증가의 직관적인 우려:
    처음 생각하기에는 다운스트림 압력을 낮추면 전체 압력 강하가 커져서 기포(캐비테이션의 전 단계)가 더 많이 생성될 것처럼 보입니다.
  • 실제 효과 – 강도 감소:
    그러나 문단은 “증가된 압력 차이가 캐비테이션 강도를 낮춘다”고 말합니다. 이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분산:
      압력 차이가 크면 비록 더 많은 기포가 형성될 수 있지만, 그 기포 하나하나에 전달되는 에너지(즉, 기포 붕괴 시 방출되는 충격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덜 강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동적 유동 특성 변화:
      압력 강하가 크게 되면 유동의 특성이 변하면서, 기포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거나 붕괴하는 방식이 달라져서 개별 기포의 폭발 강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즉, 캐비테이션의 “강도”는
    단순히 기포의 수가 아니라 각 기포의 붕괴 시 발생하는 에너지의 집중도에 달려있습니다. 낮은 다운스트림 압력은 압력 강하는 증가시키지만, 결과적으로 개별 기포 붕괴의 에너지가 약해져 캐비테이션으로 인한 손상의 “강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왜 이러한 조절이 중요한가?

  • 설계 및 운전 조건 최적화:
    밸브나 유압 시스템의 경우, 캐비테이션은 내부 손상과 재료 부식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다운스트림 압력을 미세하게 조절하면서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량과 캐비테이션 보호의 균형:
    다운스트림 압력을 올리면 캐비테이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지만, 이는 공정 유량 저하라는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반대로 압력을 낮추면 유량은 유지되거나 증가할 수 있으나, 그에 따른 캐비테이션의 기포 수는 늘어나더라도 각 기포의 붕괴 강도는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실제 적용:
    이러한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엔지니어는 밸브 선택, 설계, 및 운전 조건 설정 시 캐비테이션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시스템의 효율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도식으로 이해하기

┌─────────────────────────┐
│   다운스트림 압력 ↑      │
│ (P₂ 증가)               │
└────────────┬────────────┘
             │
             ▼
   ↓ 압력 강하 (P₂ – P₁ 감소)
             │
             ▼
  압력이 증기압 이하로 떨어지지 않음
             │
             ▼
  ● 캐비테이션 억제 → 손상 감소
             │
             ▼
  유량 감소 (트레이드오프)
┌─────────────────────────┐
│   다운스트림 압력 ↓      │
│ (P₂ 감소)               │
└────────────┬────────────┘
             │
             ▼
   ↑ 압력 강하 (P₂ – P₁ 증가)
             │
             ▼
  더 많은 기포 형성 예상 → 하지만…
             │
             ▼
  분산된 에너지로 인한 낮은 붕괴 강도
             │
             ▼
  ● 캐비테이션 강도의 감소 (손상 강도 감소)

결론

문단에서는 밸브 내 캐비테이션의 강도가 다운스트림 압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 다운스트림 압력을 높이면 압력 강하를 줄여 캐비테이션의 발생을 막을 수 있지만, 유량은 떨어집니다.
  • 다운스트림 압력을 낮추면 더 많은 기포가 생성될 수 있는 상황처럼 보이나, 각 기포 붕괴의 에너지가 분산되어 결과적으로 캐비테이션의 충격 강도는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해는 밸브 및 유동 시스템 설계에서 캐비테이션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시스템의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혹시 이와 관련해 더 구체적인 사례나 추가적인 원리 설명이 필요하다면 말씀해 주세요!

이 글 공유하기:

  • Tweet
발행일 2024-02-19글쓴이 이대원
카테고리 산업계측제어기술사 태그 cavitation, cavities, flashing, pressure difference, 공동화, 캐비테이션

댓글 남기기응답 취소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

글 내비게이션

이전 글

압력 전송기 데이터 시트

다음 글

SAR 이야기

2025 5월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23
45678910
11121314151617
18192021222324
25262728293031
4월    

최신 글

  • common mode, differential mode 2025-05-11
  • signal conditioner, 신호 처리기 2025-05-10
  • strain gage 2025-05-09
  • 칼만 필터 2025-05-01
  • positioner(I/P) 2025-04-26

카테고리

  • 산업계측제어기술사
  • 삶 자국
    • 책과 영화
    • 투자
  • 생활코딩
    • LEGO
    • ROS
    • tensorflow
  • 전기기사
  • 피아노 악보

메타

  • 로그인
  • 엔트리 피드
  • 댓글 피드
  • WordPress.org

페이지

  • 소개
  • 잔여 작업 조회
    • 작업 추가
    • 작업의 사진 조회
    • 작업 수정 페이지
  • 사진
    • GPS 입력된 사진
    • 사진 조회
  • 위치
    • 하기 휴가 방문지
    • 해외 출장

태그

android bash c docker driver FSM gps java kernel LEGO linux mysql network program opcua open62541 plc programmers python raspberry reinforcementLearning ros state space system program tensorflow transfer function 경제 미국 민수 삼국지 세계사 실기 에너지 역사 유전자 일본 임베디드 리눅스 전기기사 조선 중국 채윤 코딩 테스트 통계 한국사 한국어

팔로우하세요

  • Facebook
now0930 일지
WordPress로 제작.
 

댓글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