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88996356226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크게 줄여야한다. 나는 자동차가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만듦으로 알고 있었다. 언론이 하도 배터리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판매량이 어쩌구, 저쩌구 하니… 언론이 배터리에 공급되는 전기를 만드는 과정을 다루지 않았다. 마치 친환경 자동차가 온실 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함으로 인식시켰다.
그러나 아래 표는 그 주장이 틀렸음을 보여준다. 자동차 배기가스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최대 13%만 차지한다. 그보다 큰 45%를 에너지 공급과 전력이 차지한다. 자동차로 겨우 13%만 줄일 수 있고, 우리가 이렇게 적은 수치로는 온난화에 대응할 수 없다.
온실 가스 배출이 많은 석탄 화력 발전소보다, 매장량이 많고 온실가스를 조금 내뿜는 천연가스 발전소를 만들어야 한다. 천연가스는 주로 미국에서 다른 나라로 LNG 운송선으로 이동된다. 배 만드는 회사가 LNG 사용량 증가를 예측하고 LNG 운송선을 개발했다면, 정말 미래를 내다본 탁월한 선택이었다.
원자력 발전으로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은 탈원전 정책으로 활발히 추진하지 않는다. 온난화 대응을 못하여 죽기보다, 원자력 발전으로 좀 더 오래 삶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