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91185459455
글이 여러 사람 생각을 나타낸다. 말도 가능하다. 그러나 말에 한계가 있다. 문명은 문자를 근거로 이뤄졌다. 유럽이 문자로 아메리카 문명을 지배했다고 제러드 다이아몬드가 말했다. 이 지배 결과는 뻔하다.
영상이 글보다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그러나 영상을 만들기 어렵다. 영화를 만들려면 투자자, 배우가 있어야 한다. 시나리오도 구해야 한다. 근데 시나리오는 글 이다. 촬영, 편집도 필요하다. 비싸다. 미래 제작 비용이 내려간다면 글쓰기는 없어진다. 그러나 50년간 그럴 일 없다.
수식은 더 쉽다. 표현하기 쉽다. 깔끔하다. 인간이면 누구나 이해한다. 그러나 사실을 왜곡할 수 없다. 내 생각을 4칙 연산으로 표현해보라. 어렵다. 진실이 아닐 수 있지만, 과거 룰을 따라야한다.
지금은 정보를 싸게 전달한다. 영상은 정보량이 많지만 어렵다. 수식은 제한되고, 왜곡할 수 없다. 셋 중 하나라면 답은 글이다. 일기를 남긴 안네는 유명하다. 나도 그럴 수 있다. 80년 산 기록이 없다면 우울하다.
팩트를 짧고 쉽게 써 현실을 왜곡한다. 이게 책 주제다. 이 주장이 참인지 증명되지 않았다. 작가가 거짓을 말할 수 있다. 사기가 효과적이면 책 팔아 돈 많이 번다. 그래서 내가 쓰는 글도 이따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