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88958628019
전에 국가가 제공하는 조선왕조실록 원문과 이를 번역한 문장을 읽었다. 시대순으로 기록되었으나 간략하게 기록했고 배경을 설명하기 않았다. 조금읽다 지쳐 그만 읽었다.
조선 전체 역사를 설명한 책은 많지 않다. 주제를 크게 잡으면 작가가 글을 난잡하게 작성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 언젠가 교과서를 제외한 조선역사 전체를 알고 싶었는데 위 제약으로 찾지, 읽지 못했다.
도서관에서 운좋게 이 책을 찾았다. 조선왕조실록 같이 거대한 기록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만화를 미디어로 선택한 점은 탁월하다. 같은 내용을 로마인 이야기처럼 글로 썼다면, 작가는 쓰다 지치고, 독자 역시 읽다 지친다. 나도 로마인 이야기를 초반 빠르게 잘 읽다가 지쳐 뒤쪽을 대략 읽었는데 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었다. 같은 내용을 영화, 동영상으로 전달한다고 하자. 무지막지한 제작비로 투자할 수 있을려나 모르겠다. 삼국지 적벽전쟁 투자비의 몇 십배를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영화시장은 그렇게 크지 않다. 만화야말로 가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선택이다.
박시백 작가가 역사지식을 많이 알고있더 실록에 몇 줄 기록을 작가 상상(근거에 따른)을 추가하여 독자에게 확실하게 전달한다. 실록에 기록된 생사한 단어를 내가 일고 해석하고, 그 배경을 다른 책을 찾아 읽는다면 엄청난 시간,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작가 지식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많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전체 20권 중 아직 2권만 읽어 이런 글쓰긴 아직 이르다. 그러나 학자아닌 나 같은 일반인이 실록을 이해한다면, 최상 선택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