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88926396889
중국이 진행하려고 하는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설명한다. 주변국 모두가 이득을 얻을 수 있으므로, 중국이 진행하는 거대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한다 주장한다.
일대일로 개념이 과거 중국 실크로드 연장이다. 비단을 중국에서 유럽으로 팔기 위한 무역로가 비단길이다. 그 끝에는 유럽이 있다. 지금, 앞으로 중국이 유럽에 무엇을 팔 지 아직 떠오르지 않는다. 과거 비단, 도자기는 고부가 상품이어 그 위험을 감수하고 비단길에 올랐다. 얼마전까지도 중국은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며 수출을 했다. 그러나 최근 바뀐 기류로 중국 투자를 철회하고 꺼리기 시작했다.
지금 세계 패권을 가진 국가는 미국이다. 일대일로 끝이 미국을 아닌 유럽임은 중국이 미국을 넘어 세계 패권을 갖겠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그렇지 않다 말한다. 믿을 수 없다.
철도, 도로 등 길고 긴 인프라를 건설하고 적대 세력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한 통행을 보장해야 한다. 지금 중국이 그 역할에 많이 부족하다. 각 국가에 맞는 법 준수, 군대를 상대국에 주둔시켜야 한다. 그러나 최근 중국 신뢰없는 행태를 보면 해당국 법을 제대로 지킬지 모르겠다. 지금도 금융을 무기로 개발도상국 삥 뜯는 행태를 보면 별로다.
이런 이유로 한국이 이 프로젝트에 적대적이면 안된다.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투자할 지 모르겠으나, 많이 쓰지는 않겠다. 그들이 만든 거대한 인프라에 우리가 부족한 부분을 조금 연결하면 나름 이득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