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88994142739
정말 길다. 배경지식 없어 더 길다.
정책을 결정할 때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이상을 향한 어설픈 정책은 현실 권력이 가진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이상적 정책 추진은 현실을 개판으로 만든다. 사회주의에 맞선 정의로운 베트남 전쟁, 목적없는 이라크-미국 전쟁이 그랬다.
국가 이익을 따질 경우 냉정해야 한다. 개인 실패는 용서되지만, 국가정책 실패는 치명적이고 광범위하다. 돌이킬 수 없다.
지리(평지, 산맥, 호수, 강, 바다)가 국가 운명을 확률로 결정한다. 그 구성원이 결국 실행하는 이유로 확률을 여기에 포함시킨다. 국가 운세는 지리가 대부분 결정하나 각 구성원 의지, 역할이 중요하다.
북극항로를 소개했다. 나무위키 그림을 보면 부산 대박났다. 여기에 미국과 거리도 줄어든다 한다. 싱가폴이 수에즈 운하로 대박났듯이, 부산도 북극으로 대박나지 않을까? 온실가스가 준 선물이라 해야하나?
중국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므로 한반도가 중요하다. 동해를 막아버리면 중국이 해상으로 나갈 수 없다. 한국에서 베이징까지 거리도 멀지 않다. 결국 부동산이 진리라는…
맨 마지막에 미국을 말한다. 중동, 아시아, 유럽에 대한 군사 개입보다는 국경을 마주한 멕시코를 관리해야 한다 주장한다. 미국, 멕시코 경계선은 전쟁으로 만들어진 인위적 경계이다. 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말한다. 트럼프가 결국 효과 일도 없는 경계선을 만드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