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88954641692
TED 강연을 책으로 다시 편 느낌이다.
왜 인류가 왜 화성에서 정착해야 하는가? 인류가 혹시 모를 재앙을 겪고도 지구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공룡의 경우 화성을 개발하지 못해 인류에게 지구의 주도권을 내주었다. 인류가 이런 실수를 하지 말자고 주장한다.
태양이 수명을 다한다면, 다른 은하계로 이주함이 근본 대책이지만, 너무나 먼 미래이다. 그래서 현재 가능한 화성 정착이 답이다.
어떻게 화성에 거주할 것인가? 임시 거주시기를 지나 번영하려면 화성을 인류에 맞도록 개조해야 한다. 테라포밍, 행성 개조공학. 다른 방법은 인류의 유전자를 화성 대기에 맞도록 개조하는 방법이다. 화성을 개조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태양계 외 가까운 거리에 있을 지구 비슷한 행성을 찾지 못한다면, 화성 테라포밍은 나름 현실적인 제안이다. 몇 광년 떨어진 행성으로 이동하는 방법보다 4,5백년과 천조달러를 소비하면 화성을 변화시킬 수 있으니까.
저자가 말한대로 제 2의 대항해 시대가 시작되었다. 종교 포교에 대한 열망은 인류의 생존으로 대체 되었다. 부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은 그대로 유지되어, 지원자들이 희소 광물 채굴을 위해 화성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정말 이렇게 준비해서 다음 세대의 패권을 잡았으면 좋겠다.
그러나 발사체, 착륙선, 우주 여행에 대한 기술 개발을 하지 않는다면, 화성 이주와 별개로 다음 세대의 주도권에서 제외될 것임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