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91185104133
방송국이 출판해서 그런지 아주 쉽게 – 그렇다고 내용이 그렇게 쉽지는 않다. – 읽힌다. 어떤 사실을 전달할 때 방송국이 출판사보다 더 쉽게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잘 제작된 영상과 잘 작성된 책을 비교했을 때, 영상이 더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영상이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PD 능력도 뛰어나다.
책을 관통하는 한 주제가 관용이다.강대국, 제국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유지되었는지를 관용, 다양성에서 찾고 있다. 다양한 인재가 제국을 만들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미국이야 태생부터 다민족 국가라 알지만, 영국, 몽골, 네델란드, 로마에서 다양성으로 인한 경쟁력을 찾았다.
단일 민족에 자부심을 느끼는 한국, 일본이 어떻게 다양성을 바라보는지 생각 할만하다. 요즘 한국에서 이슬람 종교와 내국인들 사이에 갈등이 있는 듯 한데 감정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좋은 정책을 추진 했으면 한다. 출산율도 급격하게 떨어지는데 여러 생각과 사람을 받아들이는 정책이 한국 더 발전된 사회로 만든다고 본다. 어떤 사람은 단일 민족이 해체 된다 걱정하지만 세계화 시대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이다.
대영 제국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보면 눈물겹다. 청동 대포를 만들지 못해 값싼 철제 대포로, 약한 육군으로 싸우기 위해 백병전에서 함포전으로 변화시킨 노력으로 스페인 무적 함대를 격파했고 새로운 해전을 만들었다. 산업 혁명이 영국에서 시작한 이유 중 하나가 석탄 매장량이었는데, 위 같은 혁신적인 영국 노력을 보면 다른 자원으로도 산업 혁명을 만들어 낼 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