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91169850209
요즘 뜨거운 책을 도서관에서 찾았다. 대출 중 이어 예약하여 차례를 기다렸다. 도서관이 나름 최신 도서를 열심히 구매한다. 도서 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신청 목록을 받는데, 주민 중 누군가? 부지런하게 신청한다.
중국과 대만간 전쟁 발발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한다. 저자가 이미 유투브에서 중국이 대만을 공격하기 전에 북한을 사주하여 한반도 위기 상황을 만든다고 말했다. 주한 미군을 한반도에 묶어 놓고, 중국이 대 대만, 미국, 주일본 미군을 상대로 대만을 2일?3일?만에 점령하는 시나리오다. 여기까지는 동의한다.
중국이 대만 통일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없다. 대 중국 반도체 규제, AUKUS 동맹, QUAD 등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이 불리하다. 중국 시진핑은 이런 상황에서 상황을 뒤집기 위한 도박을 할 것인가? 대만을 통일한다고 해도 통일 국가 완성이라는 명분밖에 얻을 게 없다.
마무리가 많이 아쉬운데, 저자는 한국이 주도적으로 북진하여 통일하자고 주장한다. 핵 미사일 보유 국가에게 선전포고를 상상하기 어렵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보면 시작하긴 쉽지만 끝내기 어려운게 전쟁이다. 대 북한 선제 공격을 국제 사회가 용인하지도 않는다. 아무리 승산이 높아도 싸우지 않고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작가는 자극적인 결론을 의도했다.
Q: 냉철한 국제 사회에서 한국이 중국-대만 전쟁을 피할 수 없다?
A: 중국-대만 전쟁 발발 가능성이 상당히 높고, 한국 역시 영향을 받는다.
Q: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주도하는 정책이 있는가?
A: 적어도 박근혜 정권을 보면 없을 수 있다!!
이 책을 시작으로 한국이 주도하는 정책을 논의하자는게 저자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