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bn: 9791187993117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 소수 기업만이 시장을 주도하고 그런 주식을 사라 주장한다.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인간은 욕망을 만족시켰다. 1차 혁명은 생존에 대한 욕망을 2차, 3차 혁명은 물건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켰다. 4차 혁명을 거치면 인류는 시간과 미래에 대한 욕망을 만족시킬 것이다. 우리가 길거리에 버리는 시간, 불확실한 미래를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아끼고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산업혁명 과제-인간이 꿈꾸는 이상적 세계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살아야 한다. 그 과정은 상당히 험난하다. 향후 30년 안에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산업혁명 수준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미 합의한 온실가스 배출 협의를 깨버린 사례를 보면 인류가 멸종 시대를 넘기지 못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지금 모든 자본과 시간을 인류 생존을 위해 집중시켜야 한다. 지금 자본주의 시스템은 이를 정당화 하지 못한다. 새로운 자본주의, 이념으로 생존을 위한 투자를 정당화와 효율화 시켜야한다. 인류가 만약 생존한다면 새로운 주식 시장은 어떨까? 지금보다 덜 탐욕적이고 너그럽다. 이런 시대에는 큰 부자가 아니더라도 행복하고, 큰 부족함 없이 살아갈 수 있다.
이런 시대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열매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